E-NEWSLETTER 06 2015 JUNE
메르스 종식에 국민 모두가 힘을 모읍시다!
대한민국의학한림원 법정단체 추진과정
남궁성은 회장 한국과학기술한림원 방문
대한민국의학한림원 임원워크숍 개최
남궁성은 회장 축사
회원동정
후원안내및후원현황
대한민국의학한림원 National Academy of Medicine of Korea
NO. 16

대한민국의학한림원 법정단체 추진과정

2013년부터 의학한림원의 이름에 걸 맞는 활동을 위하여 법적지위를 확고히 해야 되겠다는 의학한림원 역대회장 및 집행이사들의 의견의 일치를 보았습니다. 지난 2년 간 의학한림원의 법정단체화 추진 노력에 의하여 우리나라 의료계의 석학단체로서 비 권익단체의 공익성을 추구하는 의학한림원의 역할의 중요성에 대하여 공감대가 형성되었고, 그 위상도 상당히 올라갔다고 생각합니다.

그동안 진행하여 왔던 대한민국의학한림원의 법정단체화 추진 과정에 관하여 회원님들께 간략히 중간보고를 드리겠습니다.

2014년 4월 30일에 ‘대한민국의학한림원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라는 주제로 열린 의학한림원 창립 10주년 기념포럼에서 각 분야의 전문가들에 의한 많은 토론을 통하여 의학한림원의 역할과 존재 가치에 대한 이해가 증명이 되었습니다. 특히 2014년 10월 30일 미국 의학한림원 직전 회장인 H.V. Fineberg회장을 초청하여 가진 강연 및 국회포럼에서는 미국의학한림원의 역할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대한민국의학한림원이 향후 나아갈 길을 정부, 국회, 의료계 인사 모두에게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다행히 “의학한림원 법적근거 마련”에 대한 법안이 2014년 9월에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새누리당 문정림의원, 그리고 새정치연합의 김춘진 보건복지위원장 및 9명 의원의 공동 발의로 국회에 상정되었습니다. 본 법안에 대한 국회 입법 타당성 조사에서도 전체적으로 의학한림원의 법적 근거를 마련하는 것은 타당성이 있다는 판정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2015년 4월 23일 국회보건복지위원회 법안심사소위원회에서는 몇 가지 문제점들(사단법인과 재단법인 등 법인격의 적합성 문제, 그리고 한의계 등을 포함하여 더 넓은 범위의 회원으로 구성하라는 문제)이 지적되어 6월 임시국회에서 재 토의하기로 결정한 바 있습니다.

집행이사와 역대회장들은 이 문제들을 가지고 최선을 다하여 의논하고 있습니다만 전체적으로 상황은 낙관을 불허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본 뉴스레터를 보시는 시간에 이미 의학한림원의 법정단체화 여부가 결정되어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회원 여러분들께서는 법정단체 추진에 있어서 역대 회장들과 집행이사들, 특히 정책개발위원회 위원들의 눈에 보이지 않은 많은 노력들이 있었다는 것을 기억하여 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Copyright© by National Academy of Medicine of Korea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