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의학한림원 원장
임 태 환
辛丑년 새해를 맞아 소원하시는 바가 모두 이루어지시길 바랍니다.
회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후원과 참여로 2020년에 대한민국의학한림원은 많은 일들을 성공적으로 이루어낼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도 회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지지 속에 차기 원장으로 서울 의대 명예교수이신 왕규창 교수를 선출하였으며, 우리의 숙원이던 거의 전면 개정의 수준으로 정관 개정을 마무리 하였습니다.
우리의 고유 업무인 학술 및 연구 업적으로는 COVID-19 유행을 맞이하여 국민들에게 COVID-19에 대한 정확한 지식을 전달하기 위한 「COVID-19 온라인 공동포럼」을 매달 1회 이상 개최하였으며, 글로벌 최신 의료동향을 파악하기 위한 「International Cancer Symposium-NAMOK/KFCR Joint Meeting: 암 치료법 개발,우리는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는가?」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였습니다.
이외에도 최신 의료기술 동향과 의료계 이슈를 다루는 포럼도 여러 번 개최하였습니다. 「의용생체 과학 분야의 인공지능-현황과 미래전망」, 「제14회 학술포럼: 의료인공지능과 인간의 존엄성」, 「2020 중독연구 해법포럼: COVID-19 온택트 시대, 청소년 미디어 중독 해법」 등이 올 한해 의료계의 발전에 많은 도움을 주었다고 보고 있습니다.
국내 의료 전문가들을 위한 서적도 발간하였습니다. 윤리위원회의 ‘의학연구윤리지침해설서’와 정책개발위원회의 ‘현행 의료기술 평가에 대한 고찰과 개선방안’, ‘유전자기술 및 인공지능 대응 생명윤리 분야 정책 및 입법 연구’, ‘우리나라 의사와 간호사의 건강 수준 및 삶의 질’, 의학용어개발및표준화위원회의 ‘의학용어집’과 의학연구수준평가위원회의 ‘의료기관 및 의과학자 중심의 바이오·의료분야 특허전략분석동향 보고서’가 발간되었으며 위에서 말씀드린 15회에 걸쳐 진행된 COVID-19 온라인 공동포럼의 1년간 성과를 포럼 별로 정리한 책자를 3월 초 경 발간할 예정에 있습니다.
그동안 보내주신 회원님의 성원에 깊이 감사드리며 2021 辛丑년에도 회원 여러분과 함께하는 대한민국 의학한림원이 되겠습니다. 올 한 해에도 회원 여러분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앞으로도 대한민국의학한림원의 행보를 따뜻한 관심을 가지고 항상 격려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2021년 1월 31일
사단법인 대한민국의학한림원
원장 임 태 환 배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