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백신안전성연구센터의 3차년도 제2차 포럼에서는 지금까지 진행되어온 포럼들이 인구 집단을 대상으로 백신 접종과 부작용 의심사례 간의 인과성 평가결과를 발표해오던 것과 달리 백신과 부작용 의심사례 간 인과성 평가방법에 대하여 연구원들의 분석수준을 한층 더 심화하기 위한 연구방법론을 다루는 포럼을 개최하였다. 본 포럼은 지난 1차년도와 2차년도에 적용해온 연구방법의 한계를 살펴보고 그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들을 연구원들이 숙지하는 시간이 되어 향후 우리 센터에서 수행하는 3차년도 인과성 평가연구의 수준을 높이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였다.
코로나19백신안전성연구센터 연구방법론 심포지엄 단체사진
첫 세션은 연구센터에서 역학연구부장을 맡고있는 이화의대 박혜숙교수가 좌장을 맡아 진행하였다. 2020년 11월부터 시작된 1차년도부터 우리 연구센터에서는 백신접종과 부작용 의심사례 간의 인과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미국을 비롯한 유럽과 WHO에서 권장하는 연구방법들을 적용해왔는데, 오늘 심포지엄의 첫 번째 연자는 연구센터에서 총괄본부장을 맡고있는 이화여자대학교 융합보건학과 최남경교수가 그동안 적용해온 연구방법들의 개념과 한계점에 대하여 리뷰해주었다. 이어서 이러한 한계점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한 소개로, 두 번째 연자인 이화여자대학교 통계 학과 이동환교수가 이중차분법의 개념과 적용에 대하여 발표해 주었고, 세 번째 연자인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 박소희교수가 Self Controlled Case Series study의 확장에 대하여 소개해 주었다.
두 번째 세션은 지정토론과 질의응답을 하는 시간으로 추가의 지정토론자를 두지 않고, 참여한 교수와 연구원들 간에 활발한 토론 및 질의응답을 통하여 발표내용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 향후 추진될 실제 연구에서 적극적인 활용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연구센터 연구진들은 코로나19백신접종 후 발생한 예기치 않았던 부작용으로 고통받는 분들과 사망하신 분의 가족들의 아픔을 잊지 않고, 앞으로도 수준높은 인과성 평가연구를 수행하여 그 결 과로 얻어진 과학적 근거를 기반으로 지속적으로 도움을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코로나19백신안전성연구센터 연구방법론 심포지엄 포스터